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세종대왕이 꿈꾸던 생생지락(生生之樂)을 실현하고 ‘사람중심, 행복여주’를 만들기 위해 세워진 여주세종문화재단 이사장 김진오입니다.
이번에 제575돌 한글날을 맞아 온라인으로 열리는 2021 한글날 국제학술대회에 참여하는 모든 분을 환영합니다.

세종대왕의 정신이 깃든 여주세종문화재단에서는 언어 석학들과 국내 연구자들을 초청해 한글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꽃피울 수 있도록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작년에 이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온라인으로 학술대회를 열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여러 언어 석학들을 모셨고, 앞으로 국제 학술대회로 입지를 마련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비록 온라인이지만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2년간의 학술대회도 소개하고, 단발성 행사가 아닌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많은 분들이 학술대회와 함께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추후에 오프라인에서도 만나 뵙길 기대 하겠습니다.

이번 한글날 학술대회는 ‘이주시대의 언어’라는 주제로 국내외 언어 연구자들과 접촉지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활동가들의 발표를 다채롭게 준비했습니다.
200만 이주민 시대에 언어가 중요해지고, 한글의 역할이 확장되면서, 한국어 교육체계 개발과 한글 콘텐츠 활용 등 한글 관련 연구가 더 깊어질 것을 기대합니다.

특별히 준비한 토크콘서트는 연구자와 전문가 위주의 학술발표와 별개로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눈으로 바라본 한글과 우리 문화에 관한 자유롭고 재미있게 이야기 한 프로그램입니다.
한글을 사랑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쉽고 즐겁게 이 시간을 누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서로간의 왕래가 줄어들어 대면 소통만큼 비대면 소통의 중요성이 커지는 요즘, 한글이 온라인 비대면 시대에도 소통 언어로서 얼마나 적절한지 확인하는 학술대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 2021 한글날 국제학술대회에 온라인으로 참여하신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며, 아무쪼록 이 시간이 이주 시대에 소통과 변화의 매개로서 언어의 중요성과 한글의 가치가 오롯이 빛나는 시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여주세종문화재단 이사장 김진오

세종대왕이 꿈꾸던 생생지락(生生之樂)을 실현하고 ‘사람중심, 행복여주’를 만들기 위해 세워진 여주세종문화재단 이사장 김진오입니다.

여주세종문화재단 이사장 김진오
TOP
2021 한글날 국제학술대회
회원가입
인사말 학술대회 안내 강연보기 온라인자료집 내려받기 게시판 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