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백성을 사랑하는 세종대왕의 뜻이 깃든 도시, 사람중심 행복여주 시장 이항진입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시민들과 참여하신 연구자 여러분, 한글을 사용하며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모든 분들과 더불어 훈민정음 반포 제575돌을 축하합니다.

한글날을 맞아 세종대왕이 잠들어 계신 여주에서 한글날 국제학술대회를 열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우리나라에 체류하는 외국인 200만 시대에 발맞춰 이뤄질 이번 학술대회에서 소리의 통일 규범으로서의 한글에 대해 조명하고, 한글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대회가 되길 기원합니다.

세종대왕이 만드신 한글은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혀, 쓰기에 편리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한글에는, 모든 백성이 자기가 말하고 싶은 바를 그 뜻대로 펼칠 수 있기를 바랐던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이 배어 있습니다.

자기 생각을 펼치지 못해 어둠 속에 갇혀있던 백성을 향한 세종대왕의 깊은 마음은 언제 들어도 감동적입니다.
학술적으로도 한글의 자모 특징과 영어 알파벳의 비교를 통해 한글은 배우기 쉽고 쓰기 쉬운 문자로 규명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한글의 특징은 이주 시대에 더욱 드러날 것입니다.

한글은 현대의 온라인 시대에 더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미학적으로 다채롭게 변모를 할 수 있는 문자이기 때문입니다.
만들어진 지 500년이 넘었어도 한글의 가능성은 이처럼 무궁무진합니다.
온라인이 주된 소통 매개인 비대면 시대에 한글은 더욱 빛나는 우리의 자산이 될 것입니다.

코로나19로 대면 소통이 어려워져 사람과 사람 사이에 보이지 않는 벽이 생겨버린 이때, 우리는 세종대왕의 정신을 따라 한글의 다양한 쓰임새를 활용해 생각을 펼쳐내며 소통의 활로를 열어야 할 것입니다.

여주시가 그 소통의 활로를 여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한글을 통해 세계와 호흡하며 세계인들과 함께 걸어 나갈 것입니다.
이번에 진행되는 한글날 국제학술대회가 여주시의 그런 이상을 표현하고 담아내는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주시장 이항진

여러분, 반갑습니다.
세종대왕의 뜻이 깃든 도시, 여주시장 이항진입니다.

여주시장 이항진
TOP
2021 한글날 국제학술대회
회원가입
인사말 학술대회 안내 강연보기 온라인자료집 내려받기 게시판 회원